티스토리 뷰

고스톱 4명 5명 6명 룰 치는법


연휴를 맞이해서 고스톱 4명 이나 5명 6명이 차는 룰, 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고스톱은 3명이 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4명 혹은 5명 6명이서 칠수도 있습니다. 친척들과 모여서 오손도손 재미로 치는 것은 아주 재미난 오락이죠.



요즘도 어른들은 넷마블 고스톱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 많고, 한게임 맞고 같은 요즈음 모바일 고스톱 게임을 많이 하십니다. 저도 부모님에게 모바일용으로 설치를 도와드린 적이 있어요.


이렇게 스마트폰에서 온라인 게임도 재미있고 모바일 고스톱이 쉽지만, 명절이나 아니면 집안 행사, 혹은 친구들끼리 휴가를 가서 모에 앉아서 하는 것도 아주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고스톱 4명 이상 5명이나 6명이 하는 룰을 그러니까 규칙을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기본은 고스톱은 3명이서 치는법이 룰입니다. 그리고 둘이 칠때를 맞고라고 합니다.



그럼 고스톱 4명이상이 칠때는 어떻게 해야하나? 나머지 인원은 광을 팔고 이걸 광팔이라고 하는데요. 3명만 남으면 됩니다.


그러니까 고스톱 3명이 치는법이 정석이며, 4명은 룰이 따로 없습니다.



나머지 인원은 광을 팔고 빠지게 되고 이걸로 일정 소득이 생깁니다. 그러니까 돌아가면서 게임에 참여를 하게 되는 것이죠. 보통은 두번 연속을 죽는 것을 연사라고 하고 이런 경우는 금지됩니다.



그렇다면, 고스톱 4명이 친다면, 한명은 어떻게 해야하나? 일단 패는 7장을 돌립니다. 선은 일단 광팔이를 할 수가 없구요. 강제 참여입니다. 선은 전게임에서 이긴 사람이 잡는 것이 일반적이고 첫게임에는 가위바위보나 여러가지 방법으로 뽑습니다. 이건 자유입니다.



그렇고 이렇게 선출된 선을 기준으로 반시계 방향 순서로 해서 빠질 순서가 정해집니다.  앞쪽 사람이 광팔이를 한다면 뒷사람은 못 팔아요. 이게 기본룰인데.. 내가 칠께~ 니가 빠져 이러면서 친구들끼리 아웅다웅 하는 것도 재미이죠.



그리고 빠지는 사람이 광이 있다면 팔고 빠집니다. 룰에 따라서 쌍피도 팔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지역마다 다른데요. 이것 말고도 조커라고 하는 서비스 카드를 팔기도 합니다. 이건 게임 전에 정하세요.


그리고 광이나 쌍피, 서비스 카드인 조커를 팔았다면, 이제 패를 다시 섞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되면 3명이 7장의 패를 가지고 고스톱을 진행해야하는데요. 쌓여있는 것이 21장이 되고 깔리 패는 6장이여야합니다.


선을 선출할때, 고수들은 처음 깔린 패를 뒤집어서 높은 순서나 낮은 순서로 선을 정하기도 합니다. 이것 밤일낮장이라고 하죠.



이건 어려우니 패스하고, 이기는 승리 점수는 기본적으로 3점이며 3점을 먼저 획득한 사람이 고를 하거나 스톱을 합니다.


점수 매기는 법은 따로 정리를 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뻑이라는 것도 있고 쪽이나 쓸~ 그리고 흔들기나 폭탄 등등의 룰이 있는데. 이건 찾아서 적용하면서 하면 됩니다.



재미를 치는 것이고 가족이나 친구와 즐기는 선에서 하시길 바랍니다. 점당 10원이나 100원 정도 선에서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말 잘 모르겠다 하는 분들은 넷마블이나 한게임 고스톱이나 맞고로 연습을 좀 하고 하면 좋습니다.

댓글